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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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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회로부터 행복은 시작

불기 2564년 11월 29일 일요가족합동법회 법문입니다
법사 : 대한불교조계종 법장사 회주큰스님

  [참회로부터 행복은 시작]

1. 참회의 의미

- 행자가 출가하기 위하여 절에 입문하면 정재소 한켠에 차수하고 며칠동안 서 있게 하는 이유.
- 행자가 삼천배 하는 이유.
- 참회(懺悔)의 의미
- “수행자들은 먼저 부끄러워 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 해탈과 열반의 첫걸음이니라.”<중아함 참괴경>

-자비도량참법
자비도량참법은 옛날 중국 양나라때 무제의 황후 치씨가 생전의 온갖 악행을 저지르고 죽어 구렁이의 과보를 받게되었고, 후에 양무제의 꿈에 치씨가 나타나 고통을 호소하자, 무제는 지공스님께 청하여 많은 경전을 참고하여 <자비도량참법>을 짓고 지극정성으로 기도를 올려 치씨의 구렁이 과보를 소멸케 하고 천상에 태어나게 할 인연을 짓게 하였습니다.

-포살
보름마다 자신이 지은 죄를 참회하는 포살을 행합니다. 불교승단에서는 살인(殺人)과 투도(偸盜;주지 않는 것을 취하는 것), 음행(淫行)과 대망어(大妄語:깨닫지 못한자가 이익을 위하여 깨달았다고 거짓말을 하는 것)와 같은 교단에서 축출당하는 네 가지 바라이죄 이외에는 자신의 잘못을 여러 대중들에게 드러내놓고 참회하여 지은 죄에 따라 합당한 처벌을 받은 뒤에는 그 죄업을 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독교에서 어떤 창조주 유일신이 죄인의 잘못을 없애주는 것과는 다른 이치입니다. 자작자수(自作自受), 즉 모든 업은 자신이 짓고 그것을 받는 주체도 자기 자신이듯이, 죄업을 없애는 주체도 자기 자신이 되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모든 참회의 시작은 부끄러워할 줄 아는 마음으로부터 시작되며 그 목적은 다시는 죄를 짓지 않고 자기마음의 청정성을 회복하는데 있습니다.

2. 참회의 방법

  조선시대에 의병장으로 활약하셨던 청허당 휴정스님께서는 참회에 대하여 󰡔선가구감(禪家龜鑑)󰡕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고 계십니다.

‘죄업이 있으면 참회하고 잘못된 행위를 했을 적엔 부끄러워해야 장부의 기상이 있는 것이다. 또 허물을 고쳐 스스로 새롭게 하면 죄업이 마음 따라 없어지게 된다.’

‘참회라는 것은 지난 허물을 뉘우치고 나중에 다시 과실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부끄러워한다는 것은 안으로 자신을 꾸짖고 밖으로 부끄러워함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나 마음이 본래 비어 고요한 것이니 죄업이 붙어 있을 곳은 없다.’

  앞서 경론에서 참회의 핵심은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에 있다고 말씀드렸던 것처럼 휴정스님께서도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이 참회하는 마음의 시작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또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다시 짓지 않도록 하는 것이 그 방법이라 설명하고 있습니다.


- 보조지눌스님의 󰡔계초심학인문(誡初心學人文)󰡕의 이참사참

‘모름지기 자신의 죄와 업장이 산과 같고 바다와 같은 줄을 알고, 마땅히 이참(理懺)과 사참(事懺)으로 죄업을 녹여 없앨 줄 알아야 하느니라.’

- 천수경의 참회
오랜 세월 쌓인 죄 한 생각에 없어지니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마른풀 태우듯이 남김없이 사라지네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악은 본래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죄무자성종심기)
마음을 비울 때 죄악 또한 사라지네     (심약멸시죄역망)
죄악도 마음도 모두 다 사라지면        (죄망심멸양구공)
이것을 진실로 참회라 이름하네         (시즉명위진참회)

3. 진정한 참회

- 자성청정심의 회복  
-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 而生其心)




성불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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